BOARD

게시판

도장경영도 노하우가 필요하다.
작성자 : 관리자(webmaster@ninedesign.kr)   작성일 : 16.08.21   조회수 : 5444

"도장경영도 노하우가 필요하다"


도장사업에 여러 가지 도장운영 방법과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있지만,

마케팅 방법 중 인테리어 디자인을 간과 한다면 경쟁시대에서 낙오가 될 수 있다.

대한민국 예. 체능 교육시장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이 왜 중요 할까요 !

교육 사업은 서비스업종에서 특수한 업종이며 고객위에 있는 업종입니다.

도장은 스승이고 고객은 관원이기 때문입니다.

 

10년 전에는 기본적인 운동용품과 운동할 수 있는 인테리어만 갖추고

개관을 하면 관원들이 쉽게 모집하던 시대였습니다.

그때는 도장개관에 같은 운동종목에 거리 제한 규정이 있었으며

관원생에 비해 턱없이 체육관이 부족하던 시절입니다.

 

 

현재는 같은 운동종목에 거리제한 없이 대형화. 차별화를 가진 도장들이

전문화가 되고 있으며, 상권이 좋은 곳은 도장들이 평수 상관없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우리나라 전국 초등학교 기준으로 체육관 도장 사업이 평균적으로 6~8개 도장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각종 학원 또한 평균 10개 이상 경쟁 하고 있다.

도장이나 학원을 등록하는 것에 고민하는 학생1명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평균 10개

이상 이라는 통계도 있습니다.

 

 

이젠 운동을 배우는 관 원생이 아니라 고객으로 모셔야 하는 시대가 현실화 된 것입니다.

물론, 치열한 도장 사업에 경쟁업체보다 무조건 대형화나 고급화가 되어야만 좋은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가르치고 운영하는 도장 평수나 건물구조에 가장 효율적인 디자인과 공간분배를

전문가의 손길로 만들어서 고객(관원. 학부모)이 운동하는 도장에 대한 자부심과 마음에 와 닿는

전문성과 신뢰가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 하겠습니다!

 

[고객만족은 기본, 고객감동으로]

 

고객 (관원&학부모) 만족은 모든 도장들이(경쟁업체 또한) 기본적인

도장운영사업의 1순위로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현재는 모든 기업이나,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기 위해

고객 만족 마케팅에 대한 인식을 기본으로 운영 하고 있다.

만약, 고객이 기업에 대한 신뢰나 품질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다면 고객은 그 제품을

구입하지 않을 것이고, 제품에 대한 품질평가를 주위 지인들에게 전달 할 것이다. (도장에 대한 입소문)

 

 

남들보다 더 많은 관원 모집을 원한다면, 고객 감동이 있어야 한다.

고객 감동의 서비스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욕구를 먼저 파악해야한다.

도장의 고객은 관원과 학부모다. 따라서 관원과 학부모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한다.

 

고집스럽게 자기가 운영하는 도장사업 방법으로 고객(관원. 학부모)의 마음을 교육이나 강요하기보다

우선, 고객과 충분한 대화와 새로운 도장운영 방법에 대한 정보를 통해 고객의 뜻을 헤아려 그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방법이 가장 고객 감동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도장 운영전략은 최소 6개월 전부터]

 

신학기 관원모집 전략이나 도장운영. 도장홍보. 관원관리. 운동방법 등등.....  모든것에 

최소 6개월 전에 기획돼야 한다.

일단 시기별 흐름을 분석하고 작년과 비교하여 잘못된 부분을 수정,보강 하여

새로운 차별 환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신학기 준비. 도장운영방법. 운동프로그램 방법. 등 여러 가지를 남들보다 미리

계획하고 준비한다면, 그 도장에 대한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이 있을 것이고

안정적인 직원(사범) 업무 분배가 이루어지며, 관원에게신뢰가 있는 도장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도장경영의 핵심. 인재경영]

 

우수한 사범님 확보는 도장 운영에 있어 절대적이다. 우수한 사범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첫째/채용할 때 철저한 검증과정을 거쳐야한다.

일단, 사범이 급해서 검증없이, 막연한 생각으로 1~2달 지켜보다 사범 자질이 부족하면

자신이 가르면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채용하는것 보다,

여러 단계를 거쳐 다양한 측면에서 이력과 실력을 검증하는 것이 좋다.

유명한 식당에 검증되지 않은 직원 채용으로  손님에게 불친절한 직원이 있다면, 고객은 음식이 맛있어도

다음에는 다시 찾아가지 않을것이고, 손님에게 친절하게 배풀도록 서비스 교육과

자질이 준비된 식당으로 찾아갈 것이다.


둘째/선발된 인원에 대해 철저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성공한 도장들은 1~2달 정도 자기가 추구하는 운영 방식이나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기간을 정해두고 있다.

 

셋째/선발된 사범에게 철저히 대우해야한다.

학원에서 스타강사 모집에 학원 운영 성패가 달렸듯이

도장운영에 가장 중요한 것이 인적자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인적자원도 자산에 일부이다. 물질적인 대우 및 인격적인 대우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인재들을 충분히 활용해야한다. 효과적인 시스템 운영이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관원에게 안정적인 신뢰가 있는 교육으로 연결될 것이다.

 

 

[도장 존재 목적은 관원 실력향상이다]

 

도장의 최대 경영 목표는 많은 관원 모집이 아니라

관원의 체력과 건강한 정신, 운동 실력향상에 있다.

학부모들이 기꺼이 관 원비를 지불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물론, 우수한 사범과 훌륭한 운동 프로그램도 체계적인 운동프로그램을 관원들에게 전달하여

건강한 정신과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이기에 어떤 것도 비교할 수가 없다.

관원들이 부족한 요소를 파악하여 궁극적인 실력 향상에 월별. 분기별

체력변화를 체크하는 시스템을 반드시 갖추고 점검해야한다.

 

 

이와 같이 준비된 도장들은 처음 한명이 10명이 되고 100명이

된다는 확고한 생각으로 고객지향적인 마인드로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으로 바로 행동으로 실천한다면 성공하는 도장은 멀리 있지 않고

아주 가까이 있을 것이다.


* 대한민국 체육관 인테리어 대표  /  나인디자인 CEO. 윤성진

이전글 태권도 인테리어는 마케팅입니다.
다음글 인테리어는 마케팅이다 !

LOCATION
top